자료실

어세스타 스쿨 홈페이지 또는 학교 표준화 심리검사에 대한 전체 공지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달라졌어요. 2017.05.19

'놀이'를 통한 사회성의 개발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이기적인 태도를 보이는 아이, 친구들과 잘 못 어울리는 아이’ 부모라면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어떤 부모는 단순히 친구들과 어울릴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곤 자녀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데 역할을 다한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러나 사교성만이 아이의 사회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사회성은 또래와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개인의 적응력, 친사회적 행동 등 다양한 요인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나타나는 중요한 성격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성이란 인간이 다른 사람이나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 환경과 관계를 가지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으로, 자아/도덕성/놀이 등 사회적 발달에 해당하는 요소가 단계별로 개발되었을 때 제대로 발달합니다.

 

자아

자신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을 때, 타인과의 관계에서 쉽게 적응하고 협동심을 발휘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도덕성

도덕성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이유와 정당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사고, 판단하는 능력입니다. 도덕성의 발달을 위해서는 상황에 적합한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놀이

사회성의 개발에 학습보다 놀이가 더 효과적인데 놀이를 하면서 인지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자연스레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생활 자체가 놀이의 연속이며, 놀이를 하면서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욕구나 긴장감을 해소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어세스타는 심리검사 실시 후 검사 결과의 올바른 해석을 추구하고, 이후에는 꾸준한 행동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코칭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라이프코칭아카데미의과정에서 놀이(게임)를 코칭과 접목시켜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을 도모하고 아이들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본 과정에서는 아이 스스로 긍정정인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정서를 조절하며 표현하는 방법, 게임을 통해 공감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등을 코칭하는 기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전글
꼭 한번 알고 넘어가야 하는 청소년 우울!
2017.05.19
다음글
게임으로 상담을 한다고요?
2017-05-1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