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어세스타 스쿨 홈페이지 또는 학교 표준화 심리검사에 대한 전체 공지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2017.08.25

매년 새로운 학생들을 만나기에 앞서 교사는 기대하고 설레는 감정을 느끼면서 한편으로는 걱정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신과 잘 맞는 아이들이 있지만, 유독 부담스럽고 다루기 어려운 학생도 있기 때문입니다. 교직 생활을 오래 하면 노하우가 쌓이지만 그런 선생님조차 다양한 학생들의 생활지도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만약 아이들 각각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지도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면 이 과정이 한결 수월해지겠지요. 실제 초등학교 교사인 선생님 네 분의 20여 년간의 현직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유형을 분석한 사례를 함께 살펴볼까요?
[진실한 꿈쟁이 NF] 개인적인 소통창구를 만들어주고 관심과 무조건적인 칭찬, 격려를 보여주어야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주로 MBTI® 네 가지 기질 중 NF 기질인 아이들이 그렇습니다. 이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감정과 상황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줘야 합니다. 감정에 대한 공감을 먼저 한 후 잘못을 지적해주어야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책임 있는 모범생 SJ] 공정하고 일관된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이들은 SJ 기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패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걱정과 불안을 떨치지 못하는 편이므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무조건 칭찬하기보다는 책임감, 예의 바름, 부지런하고 성실한 태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정해주어야 합니다.

[즐거운 개구쟁이 SP] 아이의 기질이 SP인 경우에는 자율성을 최대한 인정해주고, 규칙과 과제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므로 넓은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교실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쉬는 시간을 반드시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활기나 협동심, 주변에 대한 관심, 적응력에 대해 칭찬해주고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탐구가 NT] NT 기질인 아이라면 호기심과 독특성을 인정하며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NT 아이들의 태도로 인해 교사는 도전감을 느낄 수 있으나 감정적으로 평정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아이들에게는 유능감과 연결되는 칭찬만이 칭찬으로서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MBTI 성격유형별 아이들의 특성을 풀어낸 도서 『열 여섯 빛깔 아이들』에서 발췌, 편집

아이들의 성격유형은 MBTI(중학교 3학년 이상) 혹은 MMTIC(초등학교 3학년~중학교 2학년) 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반 아이들 모두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는 방법은 의외로 어렵지 않습니다.
이전글
진로, 진학지도의 해답은?
2017.08.25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